코딩 테스트

[이코테] 구현 문제 : Q 11. 뱀

sping2 2023. 8. 8. 16:19

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조건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예시

입력 예시 출력 예시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9








10
4
1 2
1 3
1 4
1 5
4
8 D
10 D
11 D
13 L
21










10
5
1 5
1 3
1 2
1 6
1 7
4
8 D
10 D
11 D
13 L
13











 

 


<내 풀이>

일단 예시를 그려서 문제를 이해해보겠다.

 

예시1)

보드 크기 N=6이니까 6*6인 보드를 그린다.

사과 개수 K=3이고, 사과의 위치는 (3,4), (2,5), (5,3)이다. 보드 위에 @로 표시했다. 

방향 변환 횟수 L=3이고, 각각 (3,D), (15,L), (17,D)이다.

           
        @  
      @    
           
    @      
           

 

 

시간에 따른 뱀의 이동을 그렸다.

처음

         
        @  
      @    
           
    @      
           

 

1초 후

         
        @  
      @    
           
    @      
           

 

2초 후

         
        @  
      @    
           
    @      
           

 

3초 후

         
        @  
      @    
           
    @      
           

 

(3,D) : 3초 끝난 후에 오른쪽으로 회전한다.

4초 후

           
      @  
      @    
           
    @      
           

 

(3,4) 위치에 있는 사과를 먹는다.

5초 후

           
      @  
         
           
    @      
           

 

6초 후

           
        @  
         
         
    @      
           

 

7초 후

           
        @  
           
         
    @    
           

 

8초 후

           
        @  
           
           
    @    
         

뱀이 앞으로 이동해야 하는데 벽에 부딪히기 때문에 게임이 종료된다. 즉 9초에 게임이 끝난다.

 

while True로 무한루프를 돌면서 벽에 부딪히는 경우 종료한다.

while 루프 안에서 다음을 수행한다

1. time 증가

2. 앞으로 이동

3. 보드 영역을 벗어났는지 확인

4. 사과 있는지 확인

5. time = rotation time인지 확인

 

예시 1에 해당하는 경우는 다음 코드를 통해서 구할 수 있다. 

N = 6
K = 3
apples = [[3,4], [2,5], [5,3]]
L = 3
rotation = [[3, 'D'], [15, 'L'], [17, 'D']]

# 보드 만들기
board = [[0] * N for _ in range(N)]
# 사과 부분 1로 만들기
for apple in apples:
  board[apple[0]-1][apple[1]-1] = 1


time = 0
head = [0,0]
length = 1
compass = 0 # 동:0, 남:1, 서:2, 북:3
direction = [[0,1], [1,0], [0,-1], [-1.0]]

while True:
  # 1. time 증가
  time += 1
  # 2. 앞으로 이동
  head = [head[0]+direction[compass][0], head[1]+direction[compass][1]]
  # 3. 보드 영역을 벗어났는지 확인(머리, 꼬리)
  
  if head[0]>=N or head[0]<0 or head[1]>=N or head[0]<0:
    break
  temp = direction[compass]*length
  tail = [head[0]-temp[0], head[1]-temp[1]]
  if tail[0]>=N or tail[0]<0 or tail[1]>=N or tail[0]<0:
    break
  #4. 사과 있는지 확인
  if board[head[0]][head[1]] == 1:
    length += 1
  #5. time = rotation time인지 확인
  if rotation[0][0] == time:
    if rotation[0][1] == 'D': # D: 오른쪽 회전
      compass = (compass + 1)%4
    else: # L: 왼쪽 회전
      compass = (compass - 1 + 4)%4
    del rotation[0]
  print(time, head, length)
    
  
print(time)

하지만 이 코드는 오류가 있따. 뱀의 길이가 긴 경우 방향 이동을 했을 때 뱀 모양이 휘어야 하는데, 그 경우를 처리하지 못한다. 또한 뱀의 머리가 뱀 몸통에 닿는 경우도 처리하지 못한다.

이 문제도 혼자서 해결하지 못하였다. 책의 풀이를 봐야겠다.

 

<책 풀이>

매 시점마다 뱀이 존재하는 위치를 항상 2차원 리스트에 기록해야 한다.

 

 

 

 

다음에 다시 풀어봐야겠다.